의왕은 경기도 중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 안양시, 과천시, 성남시와 인접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도로와 철도가 관통하여 교통의 요지이며, 서울과의 접근성도 좋습니다. 그러면 의왕에서 가볼 만한 곳 10곳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의왕 여행 시 참고하실 수 있는 관광 안내 지도를 첨부했습니다. 의왕 여행을 계획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관광 안내 지도도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왕 여행 지도◀
그리고 아래에는 의왕 맛집 베스트 10을 정리했습니다. 의왕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꼭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철도박물관
철도박물관은 철도와 관련된 역사와 문화를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으로, 1호선 의왕역 근처에 있어 접근이 용이합니다. 철도박물관은 철도 발전과 한국 철도 역사를 소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시물과 시물레이션을 통해 철도의 역사, 기술, 운영체계, 열차 모형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철도의 탄생과 발전 과정, 철도 관련 업무와 시설 등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적인 목적도 가지고 있습니다.
전시물 중에는 과거의 열차와 철도 장비, 사진, 문서 등이 포함되어 있어 철도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흥미로운 시간을 선사합니다.
2. 대한불교조계종 청계사
대한불교조계종 청계사는 의왕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의 사찰입니다. 청계사는 조계종 중에서도 중요한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많은 사찰을 비롯한 유물들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청계사는 통일신라때 창건되었으며, 사찰 내부에는 불상, 서화, 사리탑 등이 있습니다.
특히 사찰의 주변은 자연환경이 아름답게 조성되어 있어 조용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청계사에는 많은 사찰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사찰에서의 명상과 함께 불교 문화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의왕레일바이크
의왕레일바이크는 수도권 최대의 왕송호수를 둘러싸고 4.3km를 레일바이크로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구성은 탑승장, 꽃터널, 팝업뮤지엄, 럭키존, 포토존, 스피드존, 미스트 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도권에서 가깝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방문객들은 레일바이크를 타고 철길을 따라 주변 경관을 감상할 수 있으며,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주변에는 자전거 전용 도로와 휴식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편안하고 안전한 레일바이크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레일 바이크를 타기 위해서는 티켓을 구매해야하는데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4. 레솔레파크
레솔레파크는 의왕에 위치한 생태공원으로, 전체 약 8만㎡ 규모의 안내소와 습지대, 도섭지, 관찰데크 등 각종 생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공원 산책로가 있어 도심속에 쉼터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주변에는 조류생태과학관, 왕송호수, 철도박물관, 의왕레일바이크, 스카이레일, 황송호수 캠핑장 등 연계하여 체험이 가능합니다. 또한 의왕철도 축제, 눈썰매 축제 등 각종 축제도 열리고 있어, 방문객들은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의왕시 바라산 자연휴양림
의왕시 바라산 자연휴양림은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주변의 울창한 숲과 다양한 자생식물 등 아름다운 자연경관 속에 조성된 바라산자연휴양림은 이용객들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쉼터를 제공하고, 자연학습체험과 산림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교육장입니다. 온라인으로 선착순 방식으로 예약해야 하며, 지역 주민에게는 우대추첨제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6. 갈미한글공원
갈미한글공원은 의왕시가 교통의 요충지였음을 알리는 말인 '갈미'와 의왕을 출생지로 둔 한글학자 이희승 박사를 널리 알리고 한글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지향하는 의미의' 한글'을 합쳐 만들어진 이름입니다. 2006년에 조성된 공원으로 공원 곳곳에 한글을 형황화한 11점의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공원 중앙에는 한글 자음 형태의 조형물이 있는데, 이는 한글 문자 자체를 조형적 언어로 해석하고 부드러운 형태로 변형시켜 벤치 기능을 할 수 있는 조각으로 디자인한 작품으로, 한글의 자랑스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축제나 행사로 이용 가능한 무대도 마련되어 있고, 산책하기에 좋은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 백운사
백운사는 백운산의 서쪽 중턱에 위치한 불교 사찰로, 오랜 역사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자랑합니다. 이곳은 신라 말에 도선국사가 창건하였다고 알려져 있으며, 조선시대에도 비교적 큰 규모의 사찰로 계속 법등을 이어왔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백운사는 조선 고종때 산불로 소실되었으며, 근대 한국불교사를 대표하는 선승인 금오 대선사가 머물면서 수행승들을 지도했던 곳으로 유명합니다. 현재는 2002년에 중건한 대웅전을 비롯하여 요사채 1채와 해우소 1채가 있는 자은 규모의 사찰로 축소되었습니다.
8. 승림식물원
승림식물원은 의왕에 위치한 아름다운 식물원으로, 다양한 식물과 자연환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주중은 단체관람이나, 체험학습장으로 운영하고 있어 개인 관람은 주말과 공휴일에 가능하며, 식물원내에 매점이 없는 관계로 개인간식이나 음식을 가져와서 먹는게 가능한 곳입니다. 체험학습도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로 비용을 제출하면 참가가 가능합니다.
9. 청계산 맑은숲 공원
청계산맑은숲공원은 의왕시의 자연환경 및 경관을 활용한 여가 및 교류, 휴식의 공간으로 산림 내 피톤치드욕, 산림욕을 통해 자연치유력 증진 및 정신건강 치료활동을 목적으로 지어졌으며, 모든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청계산 맑은숲 공원은 휴게광장, 생활체육시설, 산책로 설치 등으로 몸이 불편한 사람들도 불편함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공원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수목원 느낌도 있으며, 나무들이 많이 시원하게 쉴수 있는 공간이 많아 가족들끼리 방문하여 힐링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10. 왕송호수
왕송호수 의왕시에 위치한 대규모 인공호수로,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함께 휴식과 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왕송호수 주변에는 조용한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가 마련되어 있어 자연과 풍경을 즐기며 산책이나 자전거 타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왕송호수 주변에는 휴식과 레저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설들이 있습니다. 호수 주변에는 휴식공간과 야외 쉼터, 피크닉 장소가 마련되어 있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2014년까지는 공식명칭이 왕송저수지였지만 왕송호수에 공원 시설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현재의 명칭이 되었습니다. 2016년에 레일바이크 시설인 의왕 레일파크가 개장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다른 여행지를 보실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여행지 > 경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남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하남 여행 (0) | 2023.06.28 |
---|---|
시흥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시흥 여행 (0) | 2023.06.27 |
남양주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남양주 여행 (1) | 2023.06.25 |
포천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포천 여행 (0) | 2023.06.24 |
동두천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동두천 여행 (0) | 2023.06.23 |